티스토리 뷰

포토샵 기초 (16)

- 명도 및 대비 조정 -




Adobe Photoshop CC의 최신버전 시작하기



카메라 또는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노출의 정도가 항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사진이 너무 어둡거나 밝은 수 있고 대비가 부족하여 칙칙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대비가 과도하게 높아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차이가 너무 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명도/대비 조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사진이 포함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사진을 편집할 때는 보통 하나의 레이어만으로 작업합니다.

[ 이미지 메뉴 ] - [ 조정 ] - [ 명도/대비 ] 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명도/대비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자동 버튼을 클릭하면 Photoshop CC에서 자동으로 필요한 값을 계산하여 명도 및 대비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교하게 편집해야 하는 경우에는 슬라이더를 직접 움직여 조정하면 됩니다. 명도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명암을 제어하기 때문에 명도 슬라이더만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명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사진이 점점 밝아지고



왼쪽으로 옮기면 점점 어두워집니다.



명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사진을 조금 밝게 해보겠습니다. 원하는 밝기에 따라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적당한 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명도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만으로도 사진의 명암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대비라는 슬라이더가 하나 더 있는데 대비는 이미지의 밝고 어두운 톤의 범위를 제어합니다.

대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두워지고 밝은 부분은 더 밝아집니다.



이처럼 대비가 너무 두드러지면 어두운 영역의 디테일이 잘 보이지 않고 명도가 높은 밝은 영역의 디테일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대비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대비가 낮아지면서 약간 밋밋하고 칙칙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다시 대비 슬라이더 값을 0에 놓고 이미지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대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원하는 취향만큼 드래그합니다. 조금만 이동한 것만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변경한 이미지가 얼마나 바꼈는지 확인해 보려면 미리보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대화 상자에서 미리보기 옆에 있는 체크표시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변경 사항이 선택된 레이어에 바로 적용됩니다. 만족스럽지 않다면 실행 취소나 이전 단계를 사용하면 됩니다.

포토샵 기초 (5) - 명령 실행 취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조정이 적용된 이미지를 저장할 때는 항상 원본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기초 (6) - 이미지 저장하기




지금까지 살펴본 명도/대비 조정 옵션만이 노출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Photoshop CC가 더 익숙해지면 레벨과 곡선 조정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명도/대비 조정은 사진의 룩을 간단하게 향상할 수 있으므로 어렵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